인플루언서 마케팅

채널별 특징, 정의, 인플루언서 기준
Nov 24, 2025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정의, 채널별 특징, 인플루언서 기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Influencer Marketing)

SNS에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와 협력하여 브랜드,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 크게 확대되면서, 온라인에서 영향력을 가진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가 제품·서비스를 소개하며 소비자의 인지와 구매를 이끄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인플루언서 매출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점점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특징
  • 높은 신뢰도 및 참여도 (소비자 경험 기반 컨텐츠로 설득력 강화)
  • 자연스러운 노출 (컨텐츠 안에 브랜드 메시지가 자연스럽게 녹아듦)
  • 브랜드 인지도 > 매출까지 연결
  • 다양한 콘텐츠 활용 (2차 광고소재로 광고로 재활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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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influencer)
소셜미디어와 인터넷상에서 많은 팔로워(구독자)를 보유하고 이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 ‘유튜브’,’인스타그램’.’틱톡’,’블로그’,’X(구.트위터)’,’쓰레드’ 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형
팔로워 수
나노 인플루언서
1천 ~ 1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1만 ~ 10만
매크로 인플루언서
10만 ~ 100만
메가 인플루언서
100만 이상
셀럽
유명 연예인, 공인 등
 
⚠️
인플루언서 협업 TIP
무조건 팔로워 수가 높다고 컨텐츠 반응도가 높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마다 다루는 카테고리, 컨텐츠 톤앤매너, 참여수가 다르기 때문에 팔로워 수로만 인플루언서 협업을 확정하면 큰일날 수 있습니다. 또한, 팔로워가 많을수록 큰 영향력이 있지만, 영향력이 큰 만큼 협업 비용이 비싸질 수 있습니다.
 
현재 마인드리퍼블릭은 위노아(wenoa)를 통해 인플루언서를 찾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인플루언서 채널별 특징
협업 채널에 따라 성과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채널에 따른 특징을 이해하신다면 인플루언서 협업을 보다 쉽고 효율좋게 진행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채널
컨텐츠 형태
채널 특징
유튜브
영상 (숏폼/롱폼)
① 체류시간이 길어 신뢰도가 높음 ② 전 연령층 이용 ③ 전문성 있는 리뷰, 비교, 테스트 가능
인스타그램
이미지 영상 (숏폼)
① 이미지 & 영상 2개 방식으로 소구 가능 ② 브랜딩 강화에 효과적 ③ 감성 & 비주얼 중심 컨텐츠 협업시 효과적
틱톡
영상 (숏폼)
① 짧고 중독성있는 콘텐츠 기획 필요 ② 젊은 연령층 타겟 ③ 트렌드, 챌린지 확산에 유리
네이버 블로그
이미지 텍스트
① 검색 기반 노출 (SEO 강점 / 키워드 점유가능) ② 높은 타겟 정확도 ③ 정보성 & 후기성 컨텐츠
트위터
텍스트 이미지
① 실시간 반응, 트렌드가 제일 빠른 플랫폼 ② 이슈, 문화, 밈, 팬덤, 취향에 대한 컨텐츠에 강한 침투력 ③ 타 채널 대비 가벼운 컨텐츠
쓰레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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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스타그램 연동 플랫폼 ② 의견 공유 & 텍스트 중심으로 정보성 컨텐츠 위주 ③ 타 채널대비 이용자수는 적지만, 점점 중요도가 높아지는 채널
 
⚠️
채널 선정 TIP
Q1. 타겟층이 주로 사용하는 플랫폼 파악
Q2. 플랫폼에 맞는 표현 방식으로 컨텐츠 기획
Q3. 컨텐츠내 브랜드 톤앤매너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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