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정의, 채널별 특징, 인플루언서 기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Influencer Marketing)
SNS에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와 협력하여 브랜드,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 크게 확대되면서, 온라인에서 영향력을 가진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가 제품·서비스를 소개하며 소비자의 인지와 구매를 이끄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인플루언서 매출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점점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특징
- 높은 신뢰도 및 참여도 (소비자 경험 기반 컨텐츠로 설득력 강화)
- 자연스러운 노출 (컨텐츠 안에 브랜드 메시지가 자연스럽게 녹아듦)
- 브랜드 인지도 > 매출까지 연결
- 다양한 콘텐츠 활용 (2차 광고소재로 광고로 재활용 가능)
인플루언서(influencer)
소셜미디어와 인터넷상에서 많은 팔로워(구독자)를 보유하고 이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 ‘유튜브’,’인스타그램’.’틱톡’,’블로그’,’X(구.트위터)’,’쓰레드’ 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형 | 팔로워 수 |
나노 인플루언서 | 1천 ~ 1만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 1만 ~ 10만 |
매크로 인플루언서 | 10만 ~ 100만 |
메가 인플루언서 | 100만 이상 |
셀럽 | 유명 연예인, 공인 등 |
인플루언서 협업 TIP
무조건 팔로워 수가 높다고 컨텐츠 반응도가 높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마다 다루는 카테고리, 컨텐츠 톤앤매너, 참여수가 다르기 때문에 팔로워
수로만 인플루언서 협업을 확정하면 큰일날 수 있습니다. 또한, 팔로워가 많을수록
큰 영향력이 있지만, 영향력이 큰 만큼 협업 비용이 비싸질 수 있습니다.
현재 마인드리퍼블릭은 위노아(wenoa)를 통해 인플루언서를 찾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인플루언서 채널별 특징
협업 채널에 따라 성과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채널에 따른 특징을 이해하신다면 인플루언서
협업을 보다 쉽고 효율좋게 진행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채널 | 컨텐츠 형태 | 채널 특징 |
유튜브 | 영상 (숏폼/롱폼) | ① 체류시간이 길어 신뢰도가 높음
② 전 연령층 이용
③ 전문성 있는 리뷰, 비교, 테스트 가능 |
인스타그램 | 이미지 영상 (숏폼) | ① 이미지 & 영상 2개 방식으로 소구 가능
② 브랜딩 강화에 효과적
③ 감성 & 비주얼 중심 컨텐츠 협업시 효과적 |
틱톡 | 영상 (숏폼) | ① 짧고 중독성있는 콘텐츠 기획 필요
② 젊은 연령층 타겟
③ 트렌드, 챌린지 확산에 유리 |
네이버 블로그 | 이미지 텍스트 | ① 검색 기반 노출 (SEO 강점 / 키워드 점유가능)
② 높은 타겟 정확도
③ 정보성 & 후기성 컨텐츠 |
트위터 | 텍스트 이미지 | ① 실시간 반응, 트렌드가 제일 빠른 플랫폼
② 이슈, 문화, 밈, 팬덤, 취향에 대한 컨텐츠에 강한 침투력
③ 타 채널 대비 가벼운 컨텐츠 |
쓰레드 | 텍스트 이미지 | ① 인스타그램 연동 플랫폼
② 의견 공유 & 텍스트 중심으로 정보성 컨텐츠 위주
③ 타 채널대비 이용자수는 적지만, 점점 중요도가 높아지는 채널 |
채널 선정 TIP
Q1. 타겟층이 주로 사용하는 플랫폼 파악
Q2. 플랫폼에 맞는 표현 방식으로 컨텐츠 기획
Q3. 컨텐츠내 브랜드 톤앤매너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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